본문 바로가기
도움 되는 생활정보

전라도 김장 김치 절인 배추 무 재료 양념 레시피 세트 모두 알아보기

by Gonirocat 2023. 11. 2.

벌써 김장철은 다가오고 어떤 김치를 담가야 할지 고민이신가요? 배추김치, 무 김치 종류도 많고 어떻게 해야 맛있는 김치를 담가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전라도 김장 김치 재료와 양념 및 레시피, 그리고 간단하게 김장을 담글 수 있는 김장 세트까지 자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전라도-김장-김치-레시피
전라도 김장 김치 레시피

 

전라도 김장 김치 재료

 

오늘 안내드리는 내용은 절임배추 20kg, 배추로는 약 9~10포기 정도 양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것이니 참고하세요.

 

전라도 김장 김치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젓갈을 듬뿍 넣고 매운 고추를 사용해서 맵고 짭짤한 맛이 일품입니다. 

 

음식 맛은 역시 전라도를 따라 올 곳이 없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감칠맛 나면서 입맛을 확 살려줄 전라도 김장 김치 레시피를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준비물

 

1컵은 200ml 기준이며, 1T는 밥숟가락 1스푼을 기준으로 측정하시면 됩니다.

 

미나리 2단, 갓 1단,  대파 2단, 쪽파 2단, 양파 6개, 청각 1단, 멸치액젓 3컵, 새우젓 2컵 반, 다진 마늘 2컵 반, 생강 2~3개, 설탕 6T, 소금 2/5컵, 매실청 1컵, 무 6개(채썰기 3개, 섞박지 2개, 가늘게 1개), 배 1개 반(중간 사이즈), 양파(대) 1개, 다시마 육수 3컵, 마른 청양고추 15개, 생새우 600g(젓갈용 새우, 1~1.5cm 크기), 찹쌀풀

 

 

 

 

전라도 김장 김치 양념 레시피

 

김장 양념 만들기 순서

 

1. 절임배추 물을 빼줍니다.

- 지역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김장을 하시기 전에 3~6시간 정도 물을 빼주시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2. 야채를 다듬어 줍니다.

 

- 무 3개는 채를 썰어서 준비해주시고, 2개는 섞박지용으로 7cmX7cm 정도 크기로 잘라주시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찹쌀풀을 만들어 주세요. 물 2컵을 냄비에 넣고 끓이면서, 찹쌀가루 2T를 넣고 잘 저어줍니다. 계속 끓이면서 저어주시다가 되직해졌다 싶을 때 불을 꺼줍니다.

 

- 갓과 미나리, 쪽파를 깨끗이 씻어주신 후에 손가락 한마디 정도의 크기로 잘라주세요.

 

- 채 썬 무 3개는 고춧가루 2컵을 부어서 잘 버무려 줍니다.

 

- 물에 불려두었던 청각을 깨끗이 씻어서 물을 짜낸 후에, 작게 다져줍니다.

 

- 무 1개와 배, 양파, 생강, 마른 청양고추, 찹쌀풀을 함께 넣고 믹서기에 갈아줍니다.이때, 마른 청양고추는 다시마육수(약 1/2컵 정도)에 넣고 1시간 정도 불려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양념장을 잘 버무려 줍니다.

 

- 양념을 만들 큰 양푼에 준비해둔 양념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이때, 양념이 뭉치지 않고 골고루 섞일 수 있도록 잘 저어주세요.

 

양념을 넣으실 때는 배추의 절임 정도를 보고 간을 조절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추가 너무 짜게 절여졌다면 소금이나 액젓의 양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간을 맞춰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념장의 색깔이 부족하다면 고춧가루를 좀 더 넣어주시면서 색깔을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위에서 고춧가루로 버무려 두었던 무채와 양념장을 잘 섞어줍니다.

 

- 무채까지 섞어준 양념장에 준비해 둔 생새우를 넣고 함께 버무려 줍니다.

 

- 손질해 놓은 갓과 쪽파, 미나리 순서로 넣고 잘 버무려 주세요.

 

- 양념장이 완성되면 1시간 정도 숙성을 시켜주세요. 숙성을 시키신 후에 사용하시면 더 감칠맛 나는 김치를 담그실 수 있습니다.

 

더 맛있는 양념장 만드는 꿀팁

 

멸치액젓은 사용하시기 전날에 한번 끓여서 사용하기

 

찹쌀풀은 너무 되직하지 않게 만들어 주기

 

청각은 사용하기 전날 미리 물에 불려두기

 

전라도 김장 김치 담그는 순서

 

1. 물을 충분히 빼둔 절임배추와 1시간 숙성시킨 양념장을 준비해 줍니다.

 

2. 절임배추의 크기가 너무 크다면 한번 더 쪼개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섞박지 용으로 잘라놓은 무에 고춧가루 1T와 소금 1T를 넣고 잘 버무려 줍니다.

 

4. 절임배추의 하얀 줄기 부분에 양념장을 충분히 넣어주신 후에, 이파리 부분으로 쓸어내리듯이 발라줍니다.

 

5. 양념장을 넣어주실 때에는 번거롭더라도 배춧잎 한장 한 장씩 충분히 발라줍니다.

 

6. 양념장을 다 발라주었다면 바깥쪽의 가장 큰 잎파리로 잘 감싸줍니다.

 

7. 양념을 다 바른 배추를 김치통에 차곡차곡 담아주시고, 중간중간에 미리 잘라둔 섞박지용 무를 넣어줍니다.

 

8. 통이 가득 차면 윗 부분에 남은 배춧잎을 잘 덮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9. 아삭한 김장김치를 원하신다면 바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지만, 어느 정도 익은 김치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2일 정도 실온에 보관하신 후에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김장김치 세트 

 

김장은 한국사람들에게는 1년 중 가장 큰 행사이면서, 그만큼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사실, 직장생활을 하시거나 가족이 2~4인 정도 되시는 분들이 직접 배추를 절이고 재료 준비까지 하기에는 너무 피곤하시죠.

 

그래서 이런 번거로운 재료 준비를 덜어드리면서, 가족끼리 모여서 김장 담그는 이벤트를 함께 할 수 있도록 김장김치 세트가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1. 김장세트 10kg(2~4인 가족)

김장김치-세트-구입-바로가기
김장 세트 10kg

 

 

 

 

2. 해남 절임배추 김장세트 10kg(2~4인 가족)

해남-절임배추-김장세트
해남 절임배추 김장세트

 

 

 

 

3. 김장세트 3.5kg(1~2인 가족)

김장세트-3.5kg
김장세트 3.5kg

 

 

 

 

한 해의 가장 큰 행사인 김장 담그기, 매번 어렵고 힘들면서도 그냥 지나칠 수는 없는 중요한 행사입니다.

 

오늘은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장 가장 맛있는 김치로 손에 꼽는 전라도 김장김치 담그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김장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드렸으니, 오늘 내용을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