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23년 2월 2일 블로그 개설 후, 2월 9일 첫 글을 작성하고 거의 2달 만인 지난 4월 26일 새벽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고, 서브블로그는 글 12개로 약 3주 만에 1번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애드고시라고 불릴 정도로 어렵기도 하지만, 누군가는 손쉽게 승인을 받아 초보 블로거 분들이 애드센스 승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초보 블로거가 현실적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저는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딱 하나 작성해 본 완전 초보인 상태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1. SEO에 맞는 글쓰기
블로그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취미로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 외에 새로운 파이프라인으로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이라면, 네이버 블로그가 수익을 내는 데 훌륭한 플랫폼은 아니라는 것을 금방 깨닫게 되실 겁니다.
그러다 접하게 되는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글을 작성했던 방식대로 티스토리를 작성하시면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시는 데 아주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꼭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이 바로 SEO를 지켜서 글을 작성하시는 것입니다.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쉽게 말씀드리면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면, 글 하나를 작성하신 이후 약 30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다음'에서 내 블로그가 최적화되게 되고,
올바른 주제와 SEO에 맞는 글을 계속해서 작성하시면 네이버와 우리가 가장 지향해야 하는 구글에서도 자연스럽게 1페이지에 검색되게 됩니다.
SEO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자면 콘텐츠와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는 사실 여러분이 관심을 가진 분야로 작성하시거나 최근 이슈가 되는 분야를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일단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하루에 한 개라도 꾸준하게 글을 작성하시는 것이니까요. 다만 중요한 것은 무지성 홍보글과 같은 글 작성은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글만 작성하시는 경우 애드센스 승인은 쉽지 않으실 거예요.
키워드를 선정하실 때에는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는 결국 콘텐츠와도 일맥상통한다고 보실 수 있는데, 콘텐츠를 선정하신 후에 키워드를 선정하시거나, 키워드를 통해 콘텐츠를 정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키워드 선정이 어려우시다면 실시간 검색어를 활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는 현재 폐지되어 사용이 어렵지만 'whereispost'를 활용하시면 실시간 검색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문단을 나눠서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저의 다른 글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도입부와 본문, 그리고 결론으로 나눠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도입부를 작성할 경우 4~5줄 이내로 작성하려고 하고, 특히 도입부에서는 꼭 제목을 한번 더 언급하려고 하는데, 지금 작성한 글의 제목이 "초보 블로거 애드센스 승인 방법"이라면 도입부에서 본 제목을 한번 더 언급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글의 주제에 대해 본문 1, 본문 2, 본문 3과 같이 내용을 나눠서 필요한 내용을 최대한 전달하려고 합니다. 글자 수만 채우려고 부실한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독자분들에게 전달해야 할 내용을 최대한 충실하게 작성하려고 하며, 내용의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에는 추후에 내용을 수정하기도 합니다.
결론에서는 본문에서 언급했던 내용을 최대한 간결하게 정리하여 한번 더 정리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제목을 한번 더 언급해주고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글을 작성할 때 글자수는 최소 1,000자 이상으로 작성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내용이 부족하고 부실한 글은 아무리 많이 작성해도 애드센스 승인에 도움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점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어떤 내용의 글을 작성하든 간에 위에서 언급했던 내용대로 글을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비록 한 번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는 못했지만 완전 블로그 초보였던 제가 단 세 번의 시도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이대로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2. 적절한 사진 첨부
위에 언급했던 바와 같이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실 때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하고 계십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할 때는 사진 하나에 몇 줄의 글을 작성하고 다시 사진 하나에 또 몇 줄의 글을 작성하는 등 본인이 보기 좋게만 글을 작성하여 발행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실 때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른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셔야 합니다.
특히 글을 작성하실 경우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할 때처럼 글의 내용과 전혀 상관없고 본인 감성에 맞는 사진을 넣고 글 몇 줄을 작성한 후 가운데 정렬을 하는 식으로 글을 작성하셔서는 본인만 만족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될 수밖에 없으므로, 내용과 상관없는 사진은 굳이 넣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블로그 운영에 정답은 없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랜 시간 운영한 다른 분들의 말을 빌리자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지금 제가 글을 작성하고 있는 것처럼 소제목과 내용, 소제목과 내용을 작성하는 식으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용과 상관없는 사진을 무분별하게 넣는 것은 애드센스 승인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사진을 무분별하게 넣지 않는 것을 추천드리며, 사진을 꼭 넣어야 하는 경우 반드시 글의 내용에 맞는 사진을 넣고 사진의 제목 또한 사진을 잘 표현할 수 있게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진을 넣으실 경우 사진 용량은 최대한 줄여서 첨부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tiny png" 사이트에서 용량을 줄여서 첨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진을 첨부하시는 경우 alt 태그를 꼭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alt 태그는 사진을 첨부한 후 사진을 클릭하면 사진 상단에 설정 표시로 "대체 텍스트 삽입"이라는 버튼을 클릭하신 후, 사진에 대해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을 넣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위에 넣은 사진의 alt 태그를 넣어준다면, "티스토리에-애드센스-광고를-게재할-수-있다는-승인-메일을-캡처한-사진"이라고 설명을 넣어줄 것입니다. alt 태그는 시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에게 이미지를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인데, google에 블로그가 노출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3.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쓰기 꿀팁 정리
▶ 도입부와 결론 부분에 제목의 키워드 넣어줄 것
▶ 반드시 맞춤법 검사를 실시할 것
▶ 가운데 정렬 하지 말 것
▶ 정말 필요한 사진을 한 두장만 넣을 것
▶ 도입부, 본문(제목 1-본문 1, 제목 2-본문 2, 제목 3-본문 3), 결론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할 것
▶ 본문에 제목 내 키워드를 4~5회 정도 반복해 줄 것
▶ 글을 연속으로 발행하는 경우 최소 1시간 이상의 간격을 둘 것
오늘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후 2달 정도 운영하며, 3번의 시도 끝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경험에 대해 여러분께 말씀드렸습니다.
저보다 경험도 풍부하고 블로그 운영도 훨씬 잘하시는 분들이 아주 많이 계시겠지만, 저는 직장을 다니면서 글을 하루에 1개 발행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새로운 파이프 라인을 만들어보고자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갑작스러운 일 때문에, 거의 1달 동안 글을 발행하지 못했지만 결국에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거창하게 초보 블로거 애드센스 승인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작성했지만, 저와 같이 블로그 운영도 처음이고 시간도 많지 않은 직장인 분들에게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도움 되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아 EV9 가격 사전예약 보조금 출시일 알아보기 (0) | 2023.05.09 |
---|---|
애플페이 사용법과 사용처 알아보기 (0) | 2023.05.07 |
문자로 그림을 그리는 AI, 미드저니(midjourney) 사용법 (0) | 2023.03.05 |
챗 GPT(chat GPT) 사용방법 및 향후 전망 (0) | 2023.03.01 |
국민취업지원제도와 국민내일배움카드 중복 신청 절차 활용 방법 알아보기 (0) | 2023.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