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워도 너무 더운 날씨 때문에 매년 에어컨을 점점 많이 사용하게 되는 만큼, 에어컨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여
에어컨을 못 켜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해결방법으로 직접 해결해보세요!
오늘은 간단하게 해결하실 수 있는 LG 에어컨 에러코드 발생 원인과 해결방법, 그리고 서비스센터 연락처를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혹시 에어컨 전기료 아끼는 방법과 셀프 청소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먼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LG 에어컨 에러코드 발생 원인 및 해결방법
에러코드가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의 경우 어느 정도 유사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대요.
자주 발생하는 에러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간단한 해결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니 서비스센터 연락 전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Ctrl+f(찾기)'를 활용하여 에러코드와 해결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에러코드 | 내용 | 주요원인 | 해결방법 |
---|---|---|---|
CH01 | 실내공기 온도센서 에러 | 커넥터 체결 불량 센서불량 PCB 불량 |
단자 간 연결 확인 |
CH02 | 실내 입구 배관 온도센서 에러 | 커넥터 체결 불량 센서불량 PCB 불량 |
센서 저항을 확인하고 단락이 있으면 교체 |
CH03 | 유선 리모콘과 실내기 통신 에러 | 유선 리모콘 불량 실내기 보드 결함 커넥터 접속, 접촉불량 리모콘 통신선 불량 |
단자 간 연결 확인 |
CH04 | 플로트 스위치/드레인펌프 에러 | 펌프 또는 스위치 고장 배관상향설치 또는 배수관 막힘 PCB 불량 |
배수관이 막혔는지 확인하고 배수펌프를 확인 |
CH05 | 실내기 실외기 통신에러 | 접속 불량 Ground 통신선 단락회로 불량 이격거리 불충분 전원 입력 부적격 |
결선선과 결선방법(L선, N선) 확인 |
CH06 | 실내 출구 배관 온도센서 에러 | 커넥터 체결 불량 센서불량 PCB 불량 |
단자 간 연결 확인 |
CH07 | 여러 실내기가 연결되어 가동 중 냉방과 난방 운전모드 중 하나로 통일되지 않고 가동되는 경우 | 에어컨 전원을 끈 후 약 3분 후 재가동, 전체 에어컨을 차례대로 한 대씩 냉방모드로 통일시켜 가동 | |
CH09 | Option PCB 에러 | 옵션 PCB부분 체결 불량 | |
CH10 | 실내 팬 잠금장치 오작동 또는 운전 중 실내 팬 고장 | 실내 팬 모터 유닛 점검 또는 단자 간 연결 확인 | |
CH21 | 1. 실외 팬 잠금장치(냉각) 2. 실외 팬 잠금장치(난방) |
실내 팬 모터 온도 80℃ 이상 확인된 경우 팬 모터 교체 | |
CH22 | 실외 팬 잠금장치(냉각) 실내 팬 잠금장치(난방) 과부하 |
실내 혹은 실외 팬 상태(이물질) 및 80℃ 이상 확인 후 팬 모터 교체 | |
CH24 | 냉매 부족 | 냉매량 확인 후 냉매 보충 | |
CH25 | 저전압 혹은 과전압, 인력 전압 변동 | 입력 전압 확인 | |
CH32, 33 | 1. 냉매부족 2. 파이프 함몰 3. 팬 잠금장치 문제 |
냉매량 확인 후 보충 파이프라인 상태 확인 팬 이물질 확인 및 온도 체크 후 80℃이상인 경우 팬 모터 교체 |
|
CH35 | 1. 압축기 입구 압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지거나 낮은 압력 강하고 인한 압축기 정지 2. 이러한 현상이 3회 연속 나타나는 경우 |
저압 센서 불량 확인 후 교체 2-1. 실내기 또는 실외기 팬 고장 확인 2-2. 냉매 부족 또는 누설 확인 2-3. 냉매 배관 파열로 인한 배관 변형 확인 2-4. 실내외 EEV 불량 확인 2-5. 난방 실외기가 차단되었거나, 냉방 과정에서 실내 필터가 막혔는지 확인 2-6. 유지보수 밸브가 막혀있는지 확인 2-7. 실외기 PCB 불량 확인 2-8. 실내 배관 온도센서 불량 여부 확인 |
|
CH38 | 1. 냉매 누출 감지 또는 냉매 누출(부족) 2. 센서가 고장난 경우 |
설치 상태 확인(파이프 밴드 또는 SVC 밸브 잠김 상태), 냉매 누출 확인 | |
CH43 | 입력 센서 오류 또는 입력 센서 개방/단락 | 센서 조립 상태 또는 센서 발화 여부 확인 | |
CH52 | 광접속 대수(용량), 실내기 접속 용량을 초과한 경우 | 실내기 용량 확인 | |
CH53 | 통신 불량(실내기 및 실외기), 연결된 모든 통신 회선이 열려 있는 경우 | 실내기와 실외기의 통신선 연결 상태 또는 CN_COM 연결 상태 확인 | |
CH54 | 에어컨 차단기함 내부 결선 오류 | 먼저 에어컨 전원을 끈 후 재가동 시키고,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설치업체에 문의 필요 | |
CH61 | 실외기 과열 | 실외 팬(이물질)의 상태를 확인하고, 실외기 환기창 또는 베란다창 개방, 에어컨 필터 청소, 온도가 80℃ 이상인 경우 팬 모터 교체 | |
CH62 | 라디에이터 힌크, 실외 팬 잠금장치 이상 | 실외 팬(이물질)의 상태를 확인하고, 온도가 80℃ 이상인 경우 팬 모터 교체 | |
CL | 리모콘 잠금 설정 중 에어컨을 가동하는 경우 | 기능 설정 버튼을 누르고 잠금설정 해제로 들어가 잠금 해제 또는 온도조절의 위버튼과 바람세기조절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3초 기다리면 해제됨 | |
HI, LO | 실내온도표시 범위 | 10도보다 낮으면 LO, 35도보다 높으면 HI로 표시되는데, 실내온도가 적정온도임에도 계속 나타나는 경우 AS문의 필요함 | |
AI | 인공지능, 자동운전기능 작동시 | 이 표시가 뜨면 온도조절이 안 되고 자동으로 실내에 적합한 온도와 바람을 제공하여 에러로 인식하기 쉬움, 해제하고 싶은 경우 운전선택을 누르고 원하는 운전모드로 변경할 것 | |
HL | 건물의 냉난방 장치를 아파트나 건물 관리소에서 원격으로 제어하는 경우 | ||
PO | 파워냉방 | 약 30분 정도 파워풍으로 작동되다가 자동으로 강풍으로 전환됨. 해제하고 싶은 경우 리모콘의 운전모드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모드로 변경 가능 |
기타 해결 방법
CH05
실내기 및 실외기의 통신 장애 에러 코드로, 초기 설치 후 문제가 발생하면 통신회선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통신라인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잘못된 배선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에어컨 사용 중에 해당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전기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전원 코드를 뽑았다가 5분 정도 지난 후 다시 꽂거나 전원을 끄셨다가 약 5분 후에 다시 켜보시기를 바랍니다.
CH54
3상 또는 실외기 결상으로 인한 에러 코드로, 갑작스러운 정전 혹은 정전으로 인한 에러가 발생하였다면 에어컨 전용 차단기를 내렸다가 5분 정도 지난 후에 다시 켜보시기 바랍니다. 이후에도 동일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에어컨 유지보수 기사님께 연락하시는 게 좋습니다.
CH67
실외기 팬 잠금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로, 실외기 팬 모터에 이상이 생겼거나 이물질이 들어갔을 수 있습니다.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 거주하시는 경우에는 에어컨 차단기를 내리고 실외기에 쌓인 눈을 치워주시기 바랍니다.
CH90
시운전 중에 에어컨 냉매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데, 메인터넌스 밸브 막힘, 냉매 부족, 결합 밸브 배관 접촉 불량, 결합 밸브와 외부 소통 불량 등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항은 간단한 자가 진단 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드린 것입니다. 직접 손을 보시고도 해결이 안 되는 경우이거나 해당 에러코드 외에 다른 에러 코드가 발생한 경우, 공식 서비스센터를 통해 출장서비스를 받으시기를 권장드리며,
에어컨 사용이 많아지는 7~9월이 되기 전 미리 간단한 에어컨 청소와 시운전을 해보신 후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공식 서비스센터 혹은 가까운 사설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9월의 경우 예약을 잡기도 어렵지만, 예약을 잡더라도 방문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번거로우시더라도 미리미리 사전점검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LG 에어컨 출장 서비스 센터
LG 에어컨 출장 서비스 센터 바로가기
앞서 말씀드린 해결방법으로 해결이 안 되는 경우, 출장 서비스를 예약하시는 게 좋은 대요. LG 에어컨 출장서비스 센터에 접속하시면 방문을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예약하실 수 있지만,
출장 서비스가 몰리는 경우 원하시는 날짜에 출장 서비스를 받기 어려우므로, 7~9월이 되기 전에 미리 사전점검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출장서비스의 경우 '부품비+수리비(기술료)+출장비'를 합산한 금액이 요금으로 부과됩니다. 출장비의 경우 거리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20,000원을 청구하며, 평일 18시 이후 또는 토/일, 공휴일은 출장비 26,000원이 적용되니 참고하세요.
제품 서비스 문의 ☎ 1544-7777로 문의하시면 되며, 모든 전화상담의 경우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만 제공됩니다.
하지만 잘 아시다시피 서비스센터 전화 연결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위에 안내해 드린 간단한 에러코드 해결방법을 활용하시거나 출장서비스 예약 시스템을 활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에어컨 관리 방법
여름에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시는 경우 냄새유무와 상관없이 에어컨 필터를 2주에 한 번은 청소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 아래 에어컨 필터와 냉각판 청소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립니다.
<필터>
- 청소 전 반드시 전원코드를 뽑아주세요.
- 에어컨 커버와 필터를 분리해 주세요.
- 필터 겉면의 먼지는 청소기로 청소하신 후 물티슈로 닦거나 먼지가 많은 경우 물로 깨끗이 씻어주세요. 이때, 베이킹 소다와 에탄올, 물을 1:1:1 비율로 맞춘 후 미세모 칫솔 등을 활용하여 필터를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베이킹소다가 없으신 경우 세제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깨끗하게 헹궈줍니다.
- 물로 깨끗하게 헹궈준 후 필터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바람에 말려 건조하신 후 다시 조립해 주세요.
<냉각판>
- 청소 전 반드시 전원코드를 뽑아주세요.
- 락스와 물을 희석하거나(물 100ml에 락스 뚜껑 한통 정도) 중성세제와 물을 1대 3 정도의 비율로 희석하여 분무기로 골고루 뿌려줍니다.
- 5분 정도 그대로 두셨다가 약한 바람으로 30분 정도 에어컨을 가동하여 건조해 줍니다.
에어컨 필터와 냉각판만 청소하셔도 훨씬 시원한 바람을 느끼실 수 있으니, 에어컨 사용 전 꼭 청소해 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에어컨은 날씨가 더워지기 전에 미리미리 사전점검을 진행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날이 더워지면 서비스센터 전화연결은 물론 출장서비스 예약 또한 원하는 날짜에 진행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간단한 점검을 통해 쾌적한 생활과 더위로 인한 질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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